교육과정

교육철학


1. 성경을 기초한 교육

학교의 비전과 교육목표를 포함한 모든 교육과정을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여 교육하는 것을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초로 삼고 공동체 가운데 주시는 성령의 인도하심에 전적으로 순종하므로 사람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인도함 받는 하나님이 주인인 학교가 되도록 한다.


2. 공동체를 통한 교육

가정공동체를 기초로 하여 “가정 같은 학교”를 세워가는 교육공동체를 지향한다. 내 자녀라는 테두리를 뛰어넘어 가정과 학교와 교회가 교육공동체라는 울타리 속에서 모든 부모와 교사들이 우리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육하므로 성경에 기초한 교육이 우리의 자녀들이 속한 가정과 학교와 교회 공동체에서 온전히 실현되도록 한다.


3. 전인격적 교육

지식 중심의 교육을 탈피하고 한 인간이 가진 전인성의 영역을 영성, 인성, 지성, 감성, 체성, 심미성, 관계성의 7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므로 부분적인 차원의 교육이 아닌 전인격적인 교육을 통하여 전인성이 온전히 개발되도록 한다.

교육목표


인격과 실력을 겸비하고 사랑과 섬김을 실천하는 책임 있는 그리스도의 제자

1.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사람(경청과 순종의 사람)

하나님을 전심으로 사랑하며 예배하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임을 인정하고 하나님과 하나님이 세우신 권위자의 말씀을 경청하고 온전히 순종하는 사람을 세우는 것이 교육의 목표입니다.


  •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명기 6:5)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잠언 9:10)
  •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요한복음 14:21)

2. 예수님을 닮아가는 사람(온유와 겸손의 사람)

우리의 삶에 가장 귀한 본이 되신 예수님의 온유하고 겸손하신 성품을 배우고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이 삶의 목표인 사람을 세우는 것이 교육의 목표입니다.


  •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마태복음 11:29)

3. 이웃을 사랑하고 섬기는 사람(희생과 섬김의 사람)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이웃을 위해 자신의 가진 것을 나누고 희생하고 낮아져서 섬기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으로 세우는 것이 교육의 목표입니다.


  •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마태복음 22:39)

4. 학문적 수월성과 창의성을 갖춘 사람(성실과 창의의 사람)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와 성경적 세계관으로 다양한 학문의 영역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서로 연결하며 통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시대적 과제를 풀어낼 수 있는 창의성을 갖춘 사람으로 세우는 것이 교육의 목표입니다.


  • “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학문을 주시고 모든 서적을 깨닫게 하시고 지혜를 주셨으니 다니엘은 또 모든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알더라”(다니엘 1:17)

5. 비전과 사명을 이루는 사람(믿음과 열정의 사람)

세상적인 성공을 위해서 살지 않고 하나님이 주시는 꿈과 비전을 발견하고 비전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사람, 생명을 살리고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사명을 위해 살아가는 사람을 세우는 것이 교육의 목표입니다.


  •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사도행전 20:24)

교육원리


1. 여경지근의 원리

여호와를 경외하므로 권위를 인정하게 되고, 경청할 줄 알게 되고, 하나님의 성품을 닮게 되고, 비전과 꿈을 갖게 되고, 깊은 통찰력을 갖는 자녀가 될 때 지식의 근본이 되는 복을 누리고 하나님의 일꾼으로 쓰임받을 수 있다.


2. 꿈과 비전의 원리

자신에게 주신 특별한 은사를 발견하고 그 가능성을 계발하며,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을 품는 자녀가 될 때 삶의 이유와 동기, 목적을 갖게 되며 스스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동기를 얻게 된다.


3. 자기주도학습의 원리

지혜롭고 따뜻한 부모의 격려를 통해서 자녀가 스스로 왜 공부하는지를 깨닫고 목적을 정하고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하나님 앞에서 진정한 자신을 직면하고 시간을 충성스럽게 사용하고 자기를 관리하여 학습의 흥미와 만족을 경험하며 자율성과 자발성을 기르며 학습능력의 신장을 경험하게 된다.


4. 집중의 원리

하나님을 믿고 경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집중훈련으로서 집중력은 학업능력을 좌우한다. 하나님께 집중해서 예배하는 삶을 통해 긍정적인 태도와 정서를 유지하고 적절한 휴식을 누리므로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집중력을 향상하게 된다.


5. 신뢰의 원리

하나님과 하나님의 교육원리를 신뢰하고, 학교와, 교사, 자녀를 신뢰하고 자녀의 변화뿐만 아니라 이 땅의 교육이 변화될 것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믿음으로 인내할 때 진정으로 하나님을 신뢰하는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지게 된다.

교육기준


1. 카라크리스천스쿨의 교육은 복음적이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기독교학교의 중심에 있어야 한다.


2. 카라크리스천스쿨의 교육은 성경적이어야 한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고 성경에 기초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카라크리스천스쿨의 교육은 개혁적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기준으로 끊임없이 개혁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4. 카라크리스천스쿨의 교육은 연합적이어야 한다.

복음에 기초해서 할 수 있는 한 연합하고 협력해야 한다.


5. 카라크리스천스쿨의 교육은 세계관적이어야 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모든 영역에서 기독교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창조, 타락, 구속의 관점으로 인간, 지식, 사회를 보도록 가르치고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카라크리스천스쿨의 교육은 통전적이어야 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은 앎과 삶, 이론과 실제, 지성과 영성이 분리되지 않고 통합되어야 한다.


7. 카라크리스천스쿨의 교육은 공동체적이어야 한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신앙공동체로서 교사, 학생, 학부모 등이 몸의 지체처럼 유기적인 공동체를 이루어가야 한다.

교육특징


1. 성경을 통한 기독교 신앙 및 세계관 교육

성경시간을 통해 성경통독, 말씀암송, 성경공부, 큐티 등을 통해 기독교 신앙과 세계관을 교육합니다.


2. 성품교육을 통한 인성 및 예절 교육

성품시간을 통해 다양한 활동으로 하나님의 성품을 배우고 실천하도록 교육합니다.


3. 독서교육을 통한 가치관 및 사고력 배양 교육

다양한 독서활동, 도서관 견학, 카라도서관 운영으로 책을 가까이하고 가치관과 사고력을 배양하도록 교육합니다.


4. 외국어교육을 통한 국제화 교육

외국어 교육을 통해 언어와 문화를 배우고 국제화 마인드를 갖도록 교육합니다.


5.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성 교육

다양한 현장학습을 통해 다양한 체험과 여러 가지 활동으로 창의성을 기르도록 교육합니다.


6. 개인의 재능과 은사에 따른 개별화 교육

다양한 악기, 여러 가지 운동,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하나님이 주신 개인의 재능과 은사를 키우도록 교육합니다.

교육내용


1. 영적영역(영성, SQ)-구별된 사람

매일의 Q.T와 찬양기도회, 성경읽기와 성경암송, 예배와 성경공부, 개인기도훈련을 통해 하나님 앞에서 세상과 구별된 사람으로 교육합니다.


2. 사회적영역(인성, CQ)-품위있는 사람

12가지 성품(경청, 순종, 기쁨, 감사, 정직, 배려, 절제, 긍정적인 태도, 인내, 책임감, 지혜, 창의성)의 기본 개념과 정의를 이해하며 실제화하는 과정과 훈련을 통하여 예수님을 성품을 닮아가는 품위있는 사람으로 교육합니다.


3. 지적영역(지성, IQ)-지혜로운 사람

독서를 통해 책을 읽는 즐거움을 배우고 다양한 간접경험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마음을 넓히며, 다양한 언어활동(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통한 총체적인 언어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또한 외국어 교육(영어, 일본어, 중국어)을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을 섬길 수 있는 글로벌 리더로 교육합니다. 
뿐만 아니라 수와 공간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학적 경험을 통해 하나님의 질서를 발견하며,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창조세계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도록 교육하며, 인류의 역사와 문화를 배움으로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주권을 발견하도록 교육합니다.


4. 정서적영역(감성, EQ)-따뜻한 사람

매주 진행되는 다양한 동아리활동(요리, 뮤지컬, 밴드, 조형, 실험, 로봇, 바둑 등)과 매달 진행되는 일일현장학습(미술관, 음악회, 과학관, 역사관, 식물원, 동물원, 박물관 등)과 
매학기 진행되는 계절현장학습(지역체험, 국토순례, 등산 등), 방학캠프(과학캠프, 영성캠프, 농촌봉사활동 등)와 같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마음이 따뜻한 사람으로 교육합니다.


5. 신체적영역(체성, PQ)-건강한 사람

매주 운영하는 스포츠데이 시간에 가까운 체육관에서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하여 신체를 단련하며 개인의 은사와 특기를 살려 1인 1운동을 체계적으로 배움으로 건강한 사람으로 교육합니다.


6. 예술적영역(심미성, AQ)-아름다운 사람

음악수업을 통해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을 경험하고 하나님이 만드신 아름다운 소리와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면서 소리의 아름다움을 배우고 1인 1악기를 체계적으로 배움으로 아름다운 소리를 표현하며, 미술수업을 통해 미적 감각을 익히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아름다운 사람으로 교육합니다.


7. 관계적영역(관계성, RQ)-더불어 사는 사람

매달 진행되는 봉사활동(한울 장애인 공동체)을 통해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섬기는 삶을 훈련하며, 학급자치회나 MT 등의 공동체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으로 교육합니다.

교육평가


1. 영역별 성장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

전인격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영역별 성장 과정을 평가하는 전인성장기록표를 통해 한 개인의 성장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합니다.


2. 생각, 태도, 행동을 중심으로 평가

겉으로 드러난 행동만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동기와 태도를 모두 평가함으로 단순히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지 않고 내면의 동기와 태도의 변화에 더 큰 관심을 두고 평가합니다.


3. 개별 진도에 대한 성취도를 중심으로 평가

일제고사와 같은 시험을 지양하고 개개인의 수준에 따른 학습 결과물을 중심으로 평가함으로 비교와 경쟁을 조장하는 평가가 아니라 개인의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평가합니다.


<교육과정 편성 및 단위>


구분
경건학습
교과학습
특별활동
합계
과목예배성경GBS성품국어독서한자영어수학사회·역사과학음악미술체육HR진로악기동아리창제
유치원330122142021220020027
초등저550122044021221022035
초등고550132154321220022040
중등532132055342221122045
고등422062086642220000652
▲TOP